본문 바로가기
정보

2023(2024 대학) 고3 및 N수생 모의고사 범위 및 전략

by ┆┝⤤✚▼ 2023. 3. 3.

고3 학생들과 N수생 분들은 수능을 봐야 하기에 모의고사에도 진심일 것입니다. 이를 위해 2023년(2024 대학) 모의고사는 영역(과목)마다 시험 범위는 어떻게 되고, 각 모의고사 일정마다 전략은 어떻게 짜는 게 좋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리 아는 만큼 더 잘 볼 것이라 확신합니다!

목차

1. 수학(시험) 범위
2. 모의고사 일정
3. 모의고사 전략
> 3월 / 6월 / 9월 모의고사 파악
> 3월 모의고사 - 결과 분석이 핵심
> 6월 모의고사 - 준비 및 결과 활용
> 9월 모의고사 - 준비 및 결과 활용

수학(시험) 범위

각 모의고사마다 보게 되는 수학(시험) 범위가 달라지게 됩니다. 이것을 미리 알고 있다면, 다른 사람들에 비해 해당 모의고사를 더 잘 볼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표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 모의고사 시험 범위 표
2023 모의고사 시험 범위 표

우선, 국어 같은 경우는 3월 모의고사를 제외하고 전범위를 보게 됩니다. 수학은 수1, 수2는 매 모의고마다 시험 범위에 속하게 되며, (확률가 통계 / 미적분 / 기하)는 교과과정 상 3학년에 배우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모의고사에 많은 범위가 담아지게 됐습니다.

영어는 3월 모의고사에만 1, 2학년 시험 범위를 보게 되고, 나머지 모의고사에서는 전범위가 출제될 예정입니다. 한국사는 첫 모의고사부터 전범위를 보게 되겠지만, 아시다시피 수능 자체에서는 필수 과목이어도 대학에서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적당히만 공부하면 문제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사회탐구 같은 경우는 모든 사회탐구 과목이 3학년 되기 전까지 모든 교과 이수를 하기 때문에 전범위를 보게 됩니다. 하지만 사회탐구와 달리 과학탐구는 3학년에도 배우기 때문에, 수학과 마찬가지로 모의고사 횟수가 지날수록 봐야 하는 시험 범위가 늘어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제2 외국어와 한문과 같은 경우는 3월과 7월 모의고사에는 볼 수 없고, 6월과 9월 그리고 10월 모의고사에서만 볼 수 있단 점을 인지하고 있을 필요가 있습니다.

모의고사 일정

2023년도 모의고사 일정 표
2023년도 모의고사 일정

모의고사 일정은 위 표와 같습니다. 다른 학년도 보게 되는 모의고사도 있지만, 수능이 있는 11월을 제외하고 3학년과 N수생은 모든 모의고사마다 보게 되니 굳이 위 표의 대상 학년을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알고 있겠지만, 다른 모의고사 일정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3월, 6월, 9월 모의고사일 것입니다. 특히, 6월과 9월 모의고사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직접 출제하는 만큼 다른 모의고사보다 훨씬 중요합니다. 더 나아가 9월 모의고사 같은 경우는 3학년뿐만 아니라 졸업생(즉, N수생)과 검정고시 합격자도 보게 되기 때문에 수능 직전에 보는 가장 중요한 시험이라 할 수 있습니다.

3월 같은 경우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아닌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 출제함에도 불구하고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한 해에 있는 초반 시험이기 때문입니다. 이 시험 결과를 통해서 시험 전략을 어떻게 짜야할지, 그리고 어떠한 과목을 내가 상대적으로 더 잘하고 못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모의고사 일정에 따라 전략을 어떻게 구성해야 할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모의고사 전략

3월 / 6월 / 9월 모의고사 파악

가장 중요한 시험은 위 문단에서도 언급했듯이 3월 / 6월 / 9월에 시행되는 모의고사입니다. 3월이 중요한 이유는 앞선 2년, 즉 2학년까지 쌓아온 실력을 점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시험 결과를 통해 수능까지 약 1년이라는 기간 동안의 학습 계획을 구축할 수 있는 기준이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3월 시험은 11월 수능까지 약 8개월 정도라는 기간이 남아 있기 때문에, 좀 더 부족한 부분을 공부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기도 하지만, 수시로 갈지 정시로 갈지 방향을 정할 수 있는 중요한 시험이라 볼 수 있습니다.

 

6월 및 9월 모의고사는 수능을 주최하는 기관이 문제를 직접 만드는 만큼 실제 수능과 난이도가 가장 비슷합니다. 그리고, 이 모의고사를 본 모든 사람의 성적을 분석하여, 수능 난이도를 조정하기도 합니다. 그런 만큼 많은 학원에서도 이 2개의 모의고사 일정이 다른 시험보다 더 중요하다고 언급하는 이유입니다. 이 모의고사에서 신유형 출제 여부와 과목별 난이도 등을 확인할 수 있어, 올해 수능 출제 경향을 미리 예측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3월보다 더 확실하게 수시 지원 대학을 정하거나, 수능 전략을 더 세세히 정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3월 모의고사는 결과 분석이 핵심

3월 모의고사는 대부분의 주요 과목이 2학년까지의 시험 범위만 출제됩니다. 그래서 이 3월 모의고사의 결과를 통해 좀 더 자신감을 얻는 계기가 될 수도 있고, 오히려 자신감을 잃어버릴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3월 모의고사는 당장의 성적보다 결과 분석이 더 중요한 모의고사라 볼 수 있습니다.

 

2학년까지의 시험 범위만 보는 만큼, 자신의 실력과 전국에 있는 3학년 학생 중 본인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기에는 이른 감이 큽니다. 어느 사람은 3월의 시험 결과가 수능까지 이어진다고도 말하는데, 이것은 틀린 말입니다. 3월 이후, 어떻게 공부하냐에 따라 실제 수능에서의 성적과 전국 위치가 많이 바뀌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3월 모의고사는 점수보다는 결과 분석이 더 중요한 시험이라 볼 수 있습니다. 본인이 2학년까지 공부를 잘했는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시험 결과가 좋지 않았다면 2학년까지의 과정 속에서 어느 부분이 약점인지 정확히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빨리 약점을 보완함으로써 그 이후의 모의고사와 수능 결과를 더 좋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겠습니다.

6월 모의고사 준비 및 결과 활용

3월 모의고사 이후 4~5월은 6월 모의고사를 보기 위한 준비 기간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 4~5월까지 본인이 부족했던 부분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 부분을 빨리 보완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6월 모의고사에 추가된 범위를 함께 병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6월 모의고사는 재수생이 함께 치르는 첫 시험입니다. 그런 만큼 이전 모의고사보다 좀 더 객관적으로 본인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국어, 수학, 공통과목 학습은 6월 모의고사 전까지 최대한 마무리해야 합니다. 그래야 7~8월에 선택과목 공부를 더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 나아가 의외로 많은 학생들이 6월 모의고사 이후 선택과목을 변경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변수를 대비하기 위해서라도 6월까지 공통과목 공부를 최대한 하는 것이 핵심이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6월 모의고사가 중요한 이유는 수시 지원 전략의 주춧돌이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모의고사 평과 결과를 기준으로 본인이 정시에는 어느 정도의 대학에 지원할 수 있을지를 가늠해봐야 합니다. 또한, 정시가 아닌 수시로는 어느 정도 더 높은 대학을 지원할 수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6월 모의고사 평가 결과를 적극적으로 분석을 하지 못할 경우 수시 지원 전략도 불안할 수밖에 없습니다. 6월 모의고사 결과는 대학과 사실상 직결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본인의 결과를 상세히 분석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9월 모의고사 준비 및 결과 활용

9월 모의고사를 준비할 수 있는 7~8월은 성적을 높일 수 있는 최적의 시기라 볼 수 있습니다. 여름방학이 이 기간에 있기 때문입니다. 학교에 나가지 않고, 학원을 가는 시간을 제외한 이상 모든 시간이 본인이 학습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이 기간에 많은 학생들이 마음이 약해 놀고는 하는데, 이 기간에 끝까지 공부하는 학생이 대학에 잘 갈 확률이 높습니다.

 

이것을 실질적으로 이루기 위해 국어/수학/영어 학습을 안정화한 후, 탐구 학습을 본격적으로 시작해야 합니다. 탐구 학습은 특히 다른 과목들에 비해 암기가 대부분이기에 학습량이 상대적으로 적고, 짧은 기간만 투자했음에도 불구하고 성적을 끌어올리기 쉽습니다. 즉, 수시와 수능에 있어 최저기준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이라 볼 수 있습니다.

 

9월 모의고사는 6일에 시험을 보게 됩니다. 하지만 수시 원서 접수는 9월 11일부터 시작합니다. 즉, 9월 모의고사 성적표를 받지 못한 상태로 수시 원서 접수를 진행해야 합니다. 그에 따라, 수시 원서 접수를 위해서는 9월 모의고사를 가채점 한 이후 진행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앞선 6월 모의고사 결과를 통해 미리 1차 지원의 방향을 잡은 이후, 9월 모의고사 가채점 결과를 통해 세세하게 방향을 잡는 것이 남들보다 더 유리한 방향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2023(2024 대학) 모의고사 일정을 알아봤습니다. 이 정보를 통해 수능과 수시를 준비하는 모든 분들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댓글